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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서울개웅초등학교 학교규칙

 

전면개정 2012. 02. 13

개정 2013. 03. 20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학교규칙은 「초·중등교육법」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서울개웅초등학교(이하 “본교”라 한다)의 학사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교는 서울개웅초등학교(영문명 Seoul Gaewoong Elementary School)라 한다.


제3조(교육목표) 본교는 ‘바람직한 품성과 역량, 국제적 감각을 가진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제2장 수업연한 · 학년 · 학기 · 휴업일


제4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제5조(학년도 및 학기) ① 학년도는 3월 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② 학년은 이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 등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휴업일) ①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개교기념일(10월 25일)

3. 주5일제 시행으로 인한 토요일

4. 여름휴가

5. 겨울휴가

6. 학년말 휴가

7. 재량 휴업일

② 제1항 제4호부터 제7호까지의 휴업일은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③ 학교장은 제1항 각 호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지체 없이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이하 “관할청”이라 한다)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④ 학교장은 휴업일이라도 필요한 때에는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 있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학급수) 본교의 학급수는 관할청이 매년 배정하는 학급수로 한다.


제8조(학생정원) 본교의 학급당 학생정원은 관할청이 배정한 학급수와 본교 통학구역내의 초등학교 취학 학생수를 고려하여 정한다.


제4장  교육과정 · 수업일수 · 평가 · 수료 및 졸업


제9조(교육과정) 본교의 교육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육부”라 한다)가 고시한 국가 수준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이하 “교육감”이라 한다)이 정하는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지침」에 따라 학교장이 정한다.


제10조(교육과정위원회) ① 본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과용 도서의 선정 등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및 교육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위원회를 둔다.

② 교육과정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장을 포함한 7인 이상 13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교육과정위원회 위원은 본교 교원 또는 학부모 중에서 위원장을 추천을 받아 학교장이 위촉한다.

④ 교육과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 교육 계획 및  학년 교육과정

2. 학칙에 정해지지 않은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기간

3.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학교장이 심의를 요청하는 사항

⑤ 교육과정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정하되,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시행한다.


제11조(수업일수) 연간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 규정에 따른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 운영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2조(수업운영) ①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②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③ 학교장은 정보통신 매체, 방송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학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와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다음 각 호의 체험학습, 교류 · 교환학습에 한하여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7일 이내의 국내외 체험학습

2. 30일 이내의 국내 교류 · 교환학습

학교장은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 학업을 중단한 학생으로 판별한 학생에 대하여 학교장이 정하는 수업일수의 범위 안에서 체험학습, 교류 · 교환학습 등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감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⑥ 학교장은 교육의 본질 추구와 학생 개개인의 특기 신장 등을 위하여 교과활동 외에 다양한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제13조(결석 처리) ① 학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하되,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외부기관이 주최하는 대회 또는 행사에 참석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현장체험학습 또는 교류학습을 한 경우

4.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가족 또는 친·인척의 경조사에 참석한 경우

5. 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제14조(평가) ① 학교장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② 학업 성취도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하되,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육과학기술부 및 관할청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목표 도달 정도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③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 · 공정성 ·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년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④ 학업 성취도의 평가와 관리, 제3항의 규정에 따라 구성하는 학년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조직 · 임무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⑤ 학교장은 평가결과를 정기적으로 학부모들에게 제공하고, 이에 관한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15조(수료 및 졸업) ① 각 학년의 과정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출석일수와 교육과정의 평가 성적을 산정하여 정한다.

각 학년의 과정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해당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학교장은 본교의 교육과정을 마쳤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른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5장  입학, 전학, 취학의무의 면제, 재취학


제16조(입학) ① 본교의 매 학년도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7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본교 취학통지를 받은 자

2.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학교장의 승낙을 받은 자

제1학년의 입학 시기는 당해 학년도 개시일이 속한 달의 말일까지로 한다.


제17조(귀국 학생 등의 입학 및 전학) ① 본교의 학구 내에 거주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아동 또는 학생(이하 “귀국학생 등”이라 한다)의 보호자는 본교에 입학 또는 전학을 신청할 수 있다.

1.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 또는 학생

2. 재외국민의 자녀인 아동 또는 학생

3.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인 아동 또는 학생

4. 외국인인 아동 또는 학생

5. 그 밖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하기 전에 국내에 거주하지 않았거나 국내에 학적이 없는 등의 사유로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에 따른 입학 또는 전학 절차를 거칠 수 없는 아동 또는 학생

② 제1항의 신청이 있는 경우 학교장은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을 통하여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또는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의 내용을 확인하고 입학을 허가하여야 한다. 다만, 귀국학생 등의 보호자가 그 확인에 동의하지 않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서류를 첨부하게 하여야 한다.


제18조(전학) 본교로의 전입학 또는 다른 학교로의 전학은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의 규정에 따른다.


제19조(미입학 아동의 통보) 학교장은 본교에 취학통보를 받았거나 제18조의 규정에 의한 전학절차를 마친 아동 또는 학생으로 입학기일 또는 전학 기일 후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하거나 주소지와 실제거주지가 다른 자가 있을 때에는 그 성명을 당해 아동 또는 학생의 거주지 동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0조(취학의무의 면제 등) 학교장은 의무교육 대상자의 보호자가 서울특별시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를 신청한 경우 이를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는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② 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동장에게 각각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21조(재취학) 학교장은 제2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23조의 규정에 따른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취학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6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제22조(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① 학교장은 제15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진급 · 조기졸업 · 진학평가위원회의 인정을 받은 경우 1학년에서 3학년으로, 2학년에서 4학년으로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②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진급·조기졸업·진학평가위원회의 인정을 받은 경우 5학년 과정 이수 후 조기 졸업할 수 있다.

③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 선정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기준은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다.

④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의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3월 이내에 하고, 평가는 조기진급 · 졸업  · 진학 평가 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⑤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3호 중  두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1. 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생활)의 학업성취가 우수한자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이상인자

3. 국가기관(중앙행정부처)이 주관 주최한 전국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자

⑥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 2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 조기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성취가 우수한 자

2.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66조제2항에 따라 상급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제23조(조기진급· 졸업· 진학· 평가위원회) ① 조기진급·  조기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진읍 · 졸업· 진학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장이 추천하고 학교장이 위촉한 6인 이내의 본교 교원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회는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인정을 위한 평가방법, 평가도구, 성취도 기준 등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인정에 필요한 사항과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협의 · 결정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시행한다.


제7장 수익자 부담 경비


제24조(수익자 부담 경비) 현장학습비 등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익자가 부담하여야 하는 경비의 징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8장 학생 포상 및 징계


제25조(포상)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한 자, 학업이 우수한 자, 각종 기능이 우수한 자, 인성 ·학업 ·기능 계발에 노력하는 자, 학교에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

②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하되, 필요한 경우 위원회를 두어 이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따른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제26조(훈육방법)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 · 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제27조(징계) ①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학교장이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고,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하며,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③ 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한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 학생생활지도 및 징계 등의 세부기준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28조(징계외의 지도 방법) ① 학교장의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행당하는 방법으로 훈육 · 훈계 등의 지도를 할 수 있다.

1. 구두주의

2. 격리조치

3. 상담지도

4. 특별과제부여

② 제1 규정에 의한 훈육 · 훈계의 지도는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되며, 지도 내용과 절차는 학년급별 특성 및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제29조(휴대 전화 및 전자기기의 사용)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휴대폰이나 전자기기를 학교에 가져온 경우에는 전권을 꺼야 하고, 언제나 가방에 넣어두어야 하며, 교육활동 시간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

3. MP3, 디지털카메라, 게임기기, 멀티미디어 기능이 내장된 전자사전 등에 대해서도 본 규정을 적용하여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제30조(소지품 검사)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칼 등) 등을 소지하여 서는 안 된다.

②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 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③ 제 2항에 따른 소지품 검사를 하는데 있어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 장 또는 교감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④ 소지품의 검사는 담임교사가 실시하되 교육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로 제한되며 특 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학급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은 지양한다.

 

제31조(두발 · 복장 등 용모) 두발이나 복장은 학생의 자율로 하되 학생의 신분에 어긋 나지 않게 품위를 유지하도록 한다.

 

제32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 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학교폭력의대책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본교 교감, 생활부장, 교사대표 1인, 학부모 대표 4인 총 7명으로 구성하되 전체위원의 과반수를 학부모 위원으로 위촉한다.

③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피해학생의 보호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5. 책임교사 또는 학생회의 대표가 건의하는 사항

6. 기타 학교장이 심의를 요청한 사항

④ 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9장 학생 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제33조(학생자치활동) ① 학생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한 기초로서 4학년 이상 학급마다 학급 어린이회를 조직 · 운영한다.

② 학급어린이회의 기초 위에서는 4학년 이상 학급 임원이 참여하는 전교어린이회를 조직 · 운영한다.

③ 학급 및 전교어린이회의 조직 ·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④ 학급 · 전교어린이회의 등 학생자치활동은 적극 권장 · 보호하여야 한다. 다만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제10장 학교규칙 개정

제34조(학칙개정 절차) ① 학칙은 관련법령의 개정이 있거나 학교경영상 필요한 경우 학교장의 제안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와 관할청의 인가를 받아 개정한다.

② 학교장은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에 관하여 학칙을 개정할 때에는 홈페이지 공지, 설문조사, 전교어린이회 등을 통하여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1.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조사방법  학교 내 교육 · 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2.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3. 학칙개정절차

③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사유, 주요내용,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 홈페이지에 20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④ 본교 교직원, 학생,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때 있으며, 학교장은 제출된 의견의 처리결과를 학교운영위원회에 보고 하여야 한다.

⑤ 학칙 개정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와 관할청의 인가를 얻어야 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학칙 시행 이전에 시행된 본교의 모든 업무는 이 학칙에 의하여 시행된 것으로 본다.